무지 일상적


안녕하세요. 무지입니다. 오메가3, 크릴오일 많이 들어보셨죠? 오메가3는 인체에 꼭 필요한 지방산이지만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아 일반적으로 오메가3 영양제를 이용해 섭취하게 됩니다. 최근 몇 달 전부터 꾸준하게 인기 있는 오메가3 제품 중 하나가 바로 크릴 오일인데요. 크릴 오일은 혈관의 노폐물을 씻어내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방송매체를 통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반응이 더욱더 뜨거워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혈관 건강이나 다이어트 목적으로 크릴 오일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잘못된 복용방법이나 저품질의 제품, 약물과용 등 여러 이유 때문에 부작용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크릴 오일을 부작용 없이 안전하고 바르게 복용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크릴 오일이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크릴오일이란



크릴 오일은 남극 바다에 서식하는 '크릴'에서 추출한 오일입니다. 일반적으로 크릴새우라고 불리며 새우의 종류 중 하나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하게는 동물성 플랑크톤이라고 합니다. 크릴은 남극 바다와 같은 추운 극지방의 깨끗하고 온도가 낮은 곳에 서식하며 먹이사슬의 최하단부에 위치하고 있어 여러 물고기들의 먹잇감이 됩니다.



크릴오일의 장점



크릴 오일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오메가3 오일보다 안전성이 더욱 뛰어납니다.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오메가3는 먹이사슬의 상단에 위치한 생선들에서 추출한 피시 오일입니다. 하지만 크릴 오일의 재료인 크릴새우는 먹이사슬의 최하단부에 위치하고 있어 중금속 등의 생물농축으로부터 걱정 없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크릴 오일은 피시 오일보다 높은 오메가3 함유량과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인지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인지질이 없는 피시 오일 오메가3는 체내에서 물에 잘 녹도록 변환 과정을 거친 뒤 흡수되지만, 크릴 오일은 변환 과정 없이 바로 소화 흡수가 가능 때문에 실제 크릴 오일의 인체 흡수율은 일반적인 피시 오일 오메가3에 비해 최대 15배까지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크릴오일의 효능


     지방의 축적을 억제



우리 몸에는 앤도칸나비노이드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은 식욕을 자극하며 음식 섭취량을 늘려 지방축적을 유도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릴 오일 복용이 고지방식 섭취 쥐의 앤도칸나비노이드 체계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서는 지방식으로 비만을 유도한 실험 쥐에게 크릴 오일을 섭취하게 하자 앤도칸나비노이드의 1AG 수치가 65% AEA 수치가 60% 감소했습니다. 즉 크릴오일이 앤도칸나비노이드 수치를 감소시켜 지방 축적량을 줄여준 것입니다.



     체중 증가량 감소 / 피하지방, 내장지방량 감소



경희대학교 발표 논문 <크릴 오일 보충을 통한 고지방식 섭취 쥐의 이상 지질혈증 개선 및 체중 감량>에 의하면 같은 체중의 실험 쥐 두 마리를 대상으로 10주간 고지방식 군 / 고지방식+크릴 오일 섭취 군 이렇게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한 결과 크릴 오일을 섭취한 그룹이 고지방식만 섭취한 그룹에 비해 5.5g 적은 체중증가량을 보였으며 또한 피하 지방량도 24% 감소하고 내장지방 양도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크릴오일의 권장량 / 부작용


몸에 해로울게 전혀 없어 보이는 크릴 오일이지만 무엇이든지 과하면 탈이 나겠죠? 크릴 오일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1000mg~2000mg입니다. 일반적으로 1일 1캡슐이 권장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권장 섭취량 이상을 섭취하게 될 경우 속 답답함, 식욕저하,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급격하게 혈당 수치가 낮아질 수 있으니 의사의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좋은 크릴오일 고르는 방법




크릴 오일 제품을 고를 때에는 3가지 조건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첫번째 : 인지질함량 56% (WCS) 제품인지 확인해야합니다.


크릴 오일을 고를 때에는 인지질 함량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는 크릴 오일을 섭취하는 이유가 바로 이 인지질이기 때문입니다. 크릴 오일은 기름에도 녹지만 물에서도 녹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인지질이 바로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꼭 WCS (Warrant Contents Standard) 표시가 있는 제품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WCS 마크는 국제식품규격에서 규정한 인지질 시험법(NMR)으로 검사하여 56% 이상의 인지질을 만족할 때 부여하는 품질보증 마크이므로 믿고 섭취할 수 있지만 WCS 마크가 없는 제품들은 공인성적서 없이 판매되는 제품들이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두번째 : 선상가공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남극 바다에서 크릴을 어획한 뒤 선상에서 바로 분말화공정을 거치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크릴은 어획하자마자 부패가 시작되므로 선상에서 가공하지 않는 제품은 부패를 방지하기 위해 화학성분을 첨가하게 됩니다. 화학성분을 첨가한 크릴 오일을 섭취하게 될 경우 화학성분에 의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세번째 : GRAS에 등재된 원료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GRAS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안전성을 인정하는 최상위 등급입니다. GRAS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중국산 원료로 제품을 가공하는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꼭 GRAS에 등재된 원료로 만든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제품들은 GRAS에 등재된 것처럼 허위로 광고하는 업체들이 있으므로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해당 내용은 제품과 관계없는 원물의 일반정보입니다." 이런 문구가 아래쪽에 있다면 바로 거르시기 바랍니다.



     추천하는 크릴오일

모든 조건들을 따져 봤을 때 추천할만한 제품으로는 아이허브(iherb)에서 구입할 수 있는 Zenwise Health Krill Oil (젠와이즈 헬스 크릴 오일)쿠팡이나 여러 웹사이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The Zak) 더 작 크릴 오일입니다. 아이허브에서 판매하는 젠와이즈 크릴 오일이나 더 작 크릴 오일 두 제품 모두 위의 조건을 다 만족하는 제품들이므로 기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