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 일상적


안녕하세요. 무지입니다. 4000가지 이상화학물질이 들어있는 담배. 흡연을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각종 질병의 발생률이 더 높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또한 간접흡연은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건강에도 위협적입니다.


하지만 금연을 성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금연 후 생각보다 많은 신체 변화들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금연을 시작하는 분들 그리고 금연 중인 분들을 위해 금연 후 몸의 변화에 대해서 기간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연 후 20분 ~ 금연 후 48시간

   금연 후 20분

흡연을 하면서 올라갔던 맥박혈압이 정상수치로 돌아오고, 체온이 정상적으로 올라갑니다.


   금연 후 8시간

체내 산소 운반을 방해하는 일산화탄소가 혈액에서 감소하고 산소 수치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금연 후 24시간

체내 일산화탄소완전히 배출됩니다. 약간의 금단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금연 후 48시간

신경말단기능이 회복되고 후각미각이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또한 혈중 니코틴 농도가 완전히 낮아지게 됩니다.



금연 후 1주일 ~ 금연 후 9개월

   금연 후 1주일 ~ 2주일

심폐기능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이때 기침을 자주 하게 되는데 기침을 하는 이유는 가래의 점도가 묽어지면서 폐에 쌓여있던 노폐물들을 배출하려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금연 후 1개월

폐 기능과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체력이 증가하고 운동능력도 향상됩니다. 담배를 피울 때는 숨이 차게 뛰던 거리를 조금 더 편하게 뛸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멜라닌 지수홍반 지수 정상적으로 돌아오면서 칙칙했던 피부가 활력 있게 바뀝니다


   금연 후 3개월

폐의 자체 정화 기능이 정상수치까지 회복되고 아침에 일어날 때 피로감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남성의 경우 성 기능이 향상되며 정자의 수가 증가합니다.


   금연 후 9개월

기침이 줄어들고 호흡이 편해지며  폐의 섬모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되찾아 여러 감염의 위험이 감소합니다.



금연 후 1년 ~ 금연 후 15년

   금연 후 1년

흡연으로 인해 손상되었던 세포혈액구성요소들이 정상화되어 심장병의 발병률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금연 후 5년

중풍과 뇌졸중의 발병률이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의 발병률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감소합니다.


   금연 후 10년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하고 흡연으로 발생하는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신장암의 발병률이 낮아집니다.


   금연 후 15년

신체의 모든 기능이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까지 같아집니다. 따라서 흡연으로 인한 암과 질병들의 발생률도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여기까지 금연 후 몸의 변화들을 기간별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바로 금연을 시작해서 금연 후 신체 변화들을 직접 경험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