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 일상적


루테인 이란?



루테인황색의 지용성 식물 색소로 자연에서 생성되는 카로티노이드 중 하나입니다. 이 카로티노이드는 우리 안구내의 황반이라는 곳에 농축상태로 존재하는데 60세 이후 실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황반변성을 막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식물은 스스로 루테인을 합성할 수 있지만 사람은 스스로 루테인을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음식물을 통해 섭취를 해주어야만 루테인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우리 눈에서 블루라이트(청색광)를 흡수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스마트폰, TV등과 같은 블루라이트를 방출하는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고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블루라이트에 노출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청색광)는 우리 눈의 활성 산소를 증가시켜 산화작용을 일으킵니다. 산화작용으로 인해 우리 눈은 세포의 손상을 입게되죠. 이때 루테인블루라이트를 흡수하여 안구 세포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루테인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가 바로 황반 변성입니다. 황반변성은 60세 이후 실명의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루테인을 섭취함으로서 황반변성을 예방하고 늦출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화로 인해 눈의 수정체가 산화되는 질병인 백내장 또한 루테인을 섭취하는 것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함유 음식



일반적으로 주황색, 노란색, 붉은색 과일에 함유되어있으며 시금치, 케일, 당근 등에 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지용성 색소입니다. 시금치와 같은 녹황색 채소에 포함된 루테인 성분을 잘 섭취하기 위해서는 기름에 볶아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도 계란 노른자, 호박, 옥수수를 통해서도 충분한 양의 루테인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통해 섭취가 가능하지만 우리가 항상 몸에 좋은 음식들만 먹고 살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먹고싶은 음식을 먹고 영양제를 통해 루테인을 섭취하는 방법이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루테인 하루 권장량 및 부작용



식약처에 따르면 하루 2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6mg~10mg 정도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루테인을 하루 권장량 이상 섭취했을 경우 부작용으로 손과 발이 노랗게 변하는 카로틴피부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을 꼭 지켜야합니다.


추천하는 제품


아이허브 루테인 : 아이허브는 믿을 수 있는 제품들만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제품별로 종류와 가격대가 다양하고 가짜 영양제 걱정없이 구입할 수 있어서 아이허브 루테인을 추천드립니다.



나우푸드 루테인 : 나우푸드는 미국에서 60년 이상 저렴하고 좋은 영양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믿을 수 있고 저렴한 가격의 루테인을 원하신다면 나우푸드 루테인 선택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