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 일상적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기에 보스웰리아관절과 연골에 좋기로 정말 유명하죠? 하지만 관절과 연골에 대한 효능뿐만 아니라 만병의 근원인 염증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또 다른 여러 가지 효능들과 보스웰리아를 먹으면 안 되는 경우까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스웰리아



지중해 연안과 중동, 인도의 고산지대에는 세레타 나무(유향나무)가 있습니다. 이 유향나무는 나무껍질에 상처를 내면 진액이 흐르는데 이 진액을 굳혀서 만든 것을 우리는 보스웰리아(Boswellia)라고 부릅니다. 진액을 채취할 때는 처음에 나오는 진액은 채취하지 않고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만들어준 뒤 두 번째 상처를 내었을 때부터 나오는 진액을 약 2주간 채취하게 됩니다.



보스웰리아는 유향나무 한 그루당 1년에 350g 정도의 소량만 채취할 수 있는 아주 귀한 원료입니다. 주 성분인 보스웰릭산(Boswellic acid)을 포함하여 테르텐, 인셀솔 아세테이트, 아연, 마그네슘, 셀레늄 등의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염증의 완화

보스웰리아에 함유되어 있는 보스웰릭산, 테르텐, 인셀솔 아세테이트등의 성분들은 우리 몸의 염증반응에 대해 작용하여 눈에 띄는 개선 효과를 보여줍니다. 특히 관절염, 관절통에 빠른 개선 작용을 합니다. 또한 라이코스사미노글라칸 성분은 연골세포의 생존율을 높이고 연골세포의 재생에도 효과적이라 해외의 민간요법에서는 보스웰리아를 무릎 관절 치료에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류코트리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만성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감기나 천식으로 인한 목의 통증과 가래를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혈액순환의 장애로 인한 팔, 다리 저림 증상이나 근육통, 근육경련 등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하지 정맥으로 인한 관절통에는 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다른 식품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항산화작용

보스웰리아에는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보스웰리아에 함유된 테르페노이드, 인플라신 성분은 피부 노화 방지와 더불어 피부 트러블의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되므로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암작용

연구결과에 따르면 보스웰리아는 대장암, 뇌암, 췌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의 암세포가 확산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미리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항암작용이 있다는것 뿐이며 미리 섭취하여 예방하는 것에 의미를 둔다고 생각하는 게 옳습니다.


하루 권장량 및 부작용



식약청에 따르면 우리가 시중에서 접할 수 있는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일일 최대 섭취량 1000mg까지로 제한한다고 합니다. 과다 섭취 시에는 복통, 설사, 속 메쓰꺼움, 구토, 피부발진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처음 섭취할 때는 조금씩 섭취하다가 차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스웰리아를 먹으면 안되는 경우


임산부모유 수유 중인 경우에는 안전하다는 연구결과가 아직은 부족하므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고 위에서 항암작용이 있다고 했지만 보스웰리아에 포함된 셀레늄 성분이 해로울 수 있으므로 암 환자분들도 꼭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보스웰리아 먹는방법


일반적으로 보스웰리아는 크게 세 가지 종류의 제품으로 나눠집니다. 영양제 형태의 캡슐 제품, 분말가루 제품, 오일 제품 등으로 나눠지는데요. 캡슐 제품은 간단하게 물과 함께 삼켜주시면 됩니다. 분말 제품은 가루를 그대로 먹기는 힘들기 때문에 꿀과 함께 물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오일로 된 제품은 스포이트를 이용하여 혀 위에 적당량을 방울로 떨어뜨려 섭취하거나 피부에 바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원물을 그대로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꼭 가공된 제품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관절염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캡슐제품이나 분말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보스웰리아 추천 제품 고르는 법


보스웰리아 제품을 고를 때에는 함량상세설명란을 꼭 보고 골라야 합니다. 보스웰리아가 관절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해지면서 시중에 가짜 제품들이 많아졌습니다. 이 가짜 제품들은 함량이 수준 미달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구입하실 때에는 보스웰리아의 함량이 최소 50%~60% 이상 되어야 합니다. 또한 식약처에서 허가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말이 꼭 붙어 있는 제품으로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해외 제품의 경우에는 상세설명란에 건강기능식품 법령에 의거라는 말이 꼭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